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현금영수증 발급 (온누리상품권, 서울사랑상품권, 지역사랑상품권)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현금영수증 발급은 어떻게 할까?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홈 화면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의 인기

 

2019년 9월부터 제로페이 앱으로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이후 양천사랑상품권, 마포사랑상품권, 종로사랑상품권 등 서울사랑상품권이 출시되었고, 합천사랑상품권, 김해사랑상품권 등 지역사랑상품권도 나왔다.

앱은 체크페이, 비플제로페이 등이 있다.

 

월별 한도까지 일정 비율로 할인해서 (온누리 10%, 서울사랑 10% - 코로나 특별 할인 15% + 캐시백 5%, 이외 지역사랑 각 지역마다 다름) 구매할 수 있고, 현금영수증이 자동으로 발급되어 소득공제 30%를 받을 수 있고 전통시장에서 사용 시 전통시장 소득공제 40%가 적용된다.

코로나 특별 소득공제율은 모두 2배로 조정되어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은 30%에서 60%로, 전통시장과 대중교통은 40%에서 80%로 올랐다.

 

최근 코로나 특별 할인 및 캐시백, 소득공제율 조정으로 서울사랑상품권 중 대다수 자치구 상품권이 발행한도까지 매진되는 등 인기가 높아졌다.

 

온누리상품권과 서울사랑상품권. 평소에는 10% 할인 구매가 가능하다.

 

현금영수증은?

 

모바일상품권 사용 후 현금영수증이 제대로 발급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가 어려웠다.

어플리케이션에는 결제 내역은 보이지만 현금영수증 발급 여부를 확인할 수 없고, 홈택스에서도 확인이 되지 않는다.

혹시 결제 시마다 상인에게 현금영수증 발행을 요청해야 하나 싶었다.

 

그래서 제로페이 애플리케이션인 '체크페이' QnA에 직접 문의해 보았다.

 

현금영수증 발급에 대한 고객지원센터 답변

 

 

"모바일상품권의 결제분은 별도의 현금영수증을 발행해 드리지 않고 차후 전자영수증으로 분류되어 확인될 예정입니다. 따로 요청을 하지 않으셔도 결제 앱에 가입된 고객님의 정보가 홈텍스로 연말정산 시기에 자동으로 반영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미리보기 기능은 불가하여 해당 고객님 휴대폰 이용 내역에서만 조회 가능하시고, 일 년 치 결제분 취합하여 내년 연초 연말정산 시즌에 간소화 서비스에 일괄 반영이 됩니다.

자세한 문의는 제로페이 고객센터 1670-0582 (평일 0.9:00~18:00)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이러한 답변을 받았다. 연말정산에 연동이 되게 하려면 다음과 같은 설정이 필요하다.

연말정산 현금영수증 홈택스에 연동 설정하기

 

이렇게 제3자 정보 제공 동의를 해야 국세청으로 정보가 제공되어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 사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용내역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휴대폰 앱에서 이용내역을 확인하는 방법

모바일 상품권 이용내역 조회 방법

 

홈 화면에서 "이용내역" 버튼을 누르면 기본 조회 화면이 보인다.

상품권 종류, 조회기간, 거래유형, 검색어 등을 설정해 검색하고 싶으면 "상세조회" 글씨를 터치하면 결제 시각까지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제일양행 항공사용 고급 페이퍼타올 5000매, 1박스

 

요약하면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현금영수증은 실시간으로 확인이 불가능하며,
연말정산 시 홈택스에 자동으로 연동되어 소득공제에 반영된다. 결제 시 따로 요청할 필요는 없다. 다만 연동을 위해서는 연말정산 제3자 정보 제공동의에 동의함 설정을 해야 한다."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체크페이 앱 다운로드 (android, iOS)

비플제로페이 앱 다운로드
- 안드로이드 (Android)
- 아이폰(iOS)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